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
- 건강
- 2020. 12. 29.
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
칼륨은 우리 몸에 신경, 근육과 심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기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. 칼륨이 높아도 문제고 낮아도 문제입니다. 체내 칼륨 수치가 높아지면 고칼륨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먼저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?
칼륨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
고칼륨혈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신장기능 감소라고 합니다. 칼륨의 90프로가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데 신장에 문제가 생길경우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.
이 외에도 감염, 스트레스, 수혈, 당뇨, 심각한 외상으로 인해서 용혈 현상이 일어나거나, 칼륨이 들어있는 수액을 과다 투여하는 경우에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.
혈중 칼륨농도가 높을경우 피로감, 근육무력감, 저린감각이 있거나, 피로감, 오심, 설사, 구토, 반사 저하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만약 이 증상이 심해진다면 호흡 부전, 근육마비, 부정맥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.
신장기능이 가장 큰 영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. 간과 신장 관리를 잘해야겠습니다. 몸에 이상이 있다면 반드시 스스로 몸에 대한 의심을 갖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치료받는 것을 추천합니다.
모든 만병을 예방할 수 없지만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한다면 어느 정도는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? 항상 스트레스 받지않고 늘 행복하고 건강하기를 바랍니다.